[책마을] 소설가 정진영 "삼겹살 같이 구워먹을 사람을 당근마켓서 찾는 세상 써봤죠"

입력 2024-02-02 18:45   수정 2024-02-03 01:07

“현실에 발을 딛고 있는 이야기를 쓰고 싶어요. 소설이 사실은 아니지만, 진실을 담을 순 있잖아요.”

최근 단편소설집 <괴로운 밤, 우린 춤을 추네>를 발표한 정진영 작가(43·사진)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정 작가는 JTBC 드라마 ‘허쉬’의 원작 <침묵주의보>와 KBS 라디오 드라마로 만들어진 <나보다 어렸던 엄마에게> 등을 쓴 소설가다.

이번 소설집에 실린 12편의 단편소설은 당근마켓 중고거래, 부동산 전세사기,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등 일상적 소재를 다룬 이야기들이다. ‘징검다리’는 정 작가가 실제로 당근마켓에서 같이 삼겹살 먹을 사람을 구하는 글을 보고 영감을 얻어 썼고, 전세사기를 다룬 ‘숨바꼭질’은 취직 후 상경해 빌라 전세를 얻어 살았던 본인의 경험을 반영했다.

정 작가는 10여 년간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했다. 그는 “기자 생활을 하던 습관이 남아 있어 글을 쓰기 전에 일단 취재부터 한다”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글보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발을 붙이고 있는 글을 쓰고 싶다”고 말했다. 이미 드라마화된 <침묵주의보>뿐 아니라 <젠가>, <정치인> 등 그가 쓴 사실적 소설은 판권이 팔려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로 제작될 예정이다.

“기자 시절 ‘단독’ 정신이 남아 있어서일까요, 다른 작가들이 쓰지 않는 소재와 시각으로 세상을 기록하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기사보다 현실을 치열하고 깊이 있게 다루는 작품을 쓸 거예요.” 정 작가는 장강명 작가를 비롯해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주제 의식을 가진 작가들의 모임 ‘월급사실주의’ 동인으로도 활동 중이다.

이번 소설집은 정 작가가 소설가로 데뷔한 지 12년 만에 처음으로 내놓은 단편집이기도 하다. 6편의 장편소설을 내놓을 동안 단편소설집을 한 번도 내지 않은 건 출판계에선 이례적이다. 정 작가는 “언론, 정치 등 주로 무거운 주제의 장편소설을 써온 나에게 이번 소설집은 일종의 일탈”이라며 “그동안 쉽게 도전하지 않은 소재에도 도전했고, 좀 더 가볍고 따뜻한 문체로도 써봤다”고 말했다.

신연수 기자/사진=임대철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